본문 바로가기
알바후기

[알바후기] 여자 혼자 간 쿠팡 물류센터 야간 단기알바 후기(1) - 고양1센터 HUB

by 라이프니스 2023.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자 혼자! 쿠팡 물류센터 단기 알바를 간 후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민의 부업'이라고 불릴 정도로 쿠팡 물류센터 알바 가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망설이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의 도움이나마 되고자, 작은 제 경험을 나누어볼까 합니다. 

 

쿠팡단기알바를 지원한 계기

단기알바를 찾다가 우연히 쿠팡을 알게 되었어요. 알바천국이나 알바몬 등 사이트에 정말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쿠팡에는 정말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많이 옵니다. 다들 저마다의 이유는 다르실 거라고 생각하는데, 공통적인 것은 하나일 것 같습니다. 원하는 시간에 정해진 수익을 얻어갈 수 있다는 것. 사실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수익의 규모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프리랜서분들이나 개인 사정으로 일을 하지 않고 계신 분들은 수익이 불안정하시잖아요. 그런 면에서 쿠팡 등 단기(일일)알바가 인기를 끌고 있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크게 고난이도의 업무가 아니라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매력이지 않을까 싶어요. 알바를 하면 좋든 싫든 인간관계도 맺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는 딱 일만 하면 된다는 얘기도 있어 그것도 좀 편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계약직으로 전환하면 관계를 맺게 되더라고요. 이것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센터가 쉬는 시간에 식사를 제공하기도 하고, 식사와 셔틀이 제공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시급도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고요. 무엇보다 주에 이틀 이상 근무하면 바로 주휴수당이 지급되는지라 이틀만 일해도 본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급이 더 높은 일이야 많겠지만 이 정도 시급에 저난이도의 일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곳이 요즘 잘 없잖아요. 아, 그리고 쿠팡이 컬리에 비해 조금 더 인간적으로(?) 대해준다는 후기를 본 것도 결정적이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센터마다 다를 것 같으니 꼭 후기를 보시고 가시기를 바라요. 

고양1센터를 선택하게 된 계기

쿠팡은 '센터마다 다른 회사'라고 생각될 만큼 센터별 정책이 굉장히 다른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첫 센터를 #고양1센터 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저희 집 앞에 셔틀이 오기 때문이지요! 사실 주간이든 야간이든 야간이든 셔틀버스 가까운 게 제일 좋습니다. 물론 운 좋게 자기 집 앞에 센터가 있어서 도보 출근 가능하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요. 주간이면 대략 아침 6-7시 사이에 셔틀버스를 탑승해야 하고, 야간이면 새벽 3-6시 사이에 셔틀버스로 퇴근하기 때문에! 셔틀버스 탑승소가 집과 가까운 게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새벽에는 버스도 잘 안 다닐 뿐더러, 택시를 타자니.. 택시비 기본비가 또 올랐죠... 택시 타는 순간 시급순삭입니다. 그러니 부디, 셔틀 도착 장소가 집과 가까운 센터를 선택하여주시기를 바라요! 

평소라면 그냥 지나쳤을 쿠팡 고양1센터 셔틀버스

허브(HUB) 공정을 선택하게 된 계기

고양1센터는 신규도 쿠펀치 마이스케쥴에서 지원가능한데요. (센터마다 조금씩 다르니 각 센터 블로그를 꼭 확인해주세요.) 제가 마이스케쥴에서 지원한 공정은 '집품(pick)'이었습니다. 그런데 알바를 가기 전날, 집품 공정이 마감되었다는 연락을 받았고, 대신 허브(HUB) 공정이 남아있으니 지원하겠냐고 제안해주시더라고요. 사실 허브의 경우, 택배 상하차와 비슷한 업무 강도라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살짝 망설이긴 했습니다. 그래도 우선은 시작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고양1센터 허브에 최종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허브 외 공정의 경우 시급이 9,620원인데 반해 허브는 시급이 주간 10,100원, 야간 10,000원입니다. 급여가 조금 높긴 하지만, 그렇게 차이나지는 않죠? 급여 차이는 얼마나지 않는데 대신 노동강도가 엄청 차이나면 어쩌나 하는 마음도 있었죠. 돈을 조금이라도 더 주는 데는 이유가 있지 않겠냐며..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다음 블로그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후기에 앞서 제가 왜 쿠팡을, 그 중에서도 고양1센터와 허브 공정을 선택했는지를 말씀드렸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실제 쿠팡에 간 후기를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